본문 바로가기
인생공부

연봉 앞자리 4번 바뀐 과정

by 주린히 2024. 5. 8.

 

연봉이 바뀐 시기들

나의 연봉은  10년에 걸쳐 3번 바뀌어 갔다. 일을 안한 시기를 생각하면 7년에 3번 바뀌었다. 이렇게 보니 아주 더디게 연봉이 올라간것 같다.  연봉 상승은 아주 어렵고도 긴 시간이었다. 편입학 전에 연봉은 1700만원까지였다. 4년제 대학 졸업후 첫 연봉은 2900만원 대략 천만원이 올랐다. 이때 느꼈다. 뭔갈 더 배우고 나를 성장시켜야 연봉이 오르는 구나.  두번의 이직을 하면서 3600만원 , 5000만원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내 연봉이 올라간 이유

4년제 대학 졸업 후 2900만원의 연봉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타이밍이었다. VR/AR 과 관련된 기술들이 뜨기 시작했었고내가 졸업프로젝트로 만든 콘텐츠는 VR/AR 과 관련된 기술들이었기 때문이다. 자신들의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니 검증이 되지않아도 나를 뽑았다. 그렇게 시작을 하고  2년간 코딩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굉장히 부족한점이 많았고 아직 기초적인 부분에서도 헤매고 있을 때, 회사 선배님께 좋은 제의가 들어왔다. 같이 일해보지 않겠냐고 하시고 선배님이 많은걸 알려준다고 했다. 실제로 연봉을 3400만원까지 올리고 이직을 했고 일을 시작했다. 처음 입사했을 때, 뭐 없지만 경력이라 일을 도맡아 했다.  온갖 야근, 출장을 도맡고 대리라는 직급으로 일을 하기 시작하니 실력은 일취월장했다. 실력이 안늘고는 살아남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근무 강도가 너무 높다라고 생각이 들었고 회사에서는 공적을 취하하여 3600만원으로 연봉을 올려주었다. 하지만 근무 강도가 높은 일을 언제까지나 할 수 없는 노릇이었다. 나도 살아야한다. 일을 하면서 건강이 나빠져간다라는게 체감될정도였다. 불합리한 일들이 나에게 책임이 드리워지면서 이직을 고민하였다. 코로나로 가장 VR/AR이 가장 활발한 시기라 어디든 취직할 수 있었다는게 장점이었다.  나도 살고자 분당 소재에 중견기업에 입사하게 되었다. 연봉 4600만원이었다. 한 해가 지나고 회사에서 이렇다할 성과가 보이지 않고 미래가 보이지않아 다시한번의 이직을 고민하는 시기에 다른 회사에서는 최대 6500만원까지 제시하는 회사가 나올정도로 업계는 활황이었다. 2023년 말 메타버스의 거품이 빠지기 시작했다.  현재 이직 준비를 하고 있다. 메타버스 관련회사들은 모두 채용을 줄였다. 난 취준생이 되었다.

 

 

연봉 상승에 대한 생각

나의 연봉이 늘어난 이유는 80퍼센트의 운과 20퍼센트의 노력이다.  내가 졸업할 때, 인기를 탄 산업군과 내가 열심히 공부한 코딩이 맞아 떨어졌다. 이렇듯 내가 그 운을 어떻게 타느냐에 따라 연봉은 달라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주변의 인물 또한 중요하다. 성장하는 사람을 주의깊게 보는게 좋은 것 같아. 따라 올라가는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더라. 예를 들어 나를 가르쳐준 선배님이다. 인생의 깊이를 알려주었고 일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어떻게 해야 일을 더 잘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조언을 해주셨다. 귀담아 듣고 실행해 나가니 나에게 좋은 일자리들과 능력이 따라왔던 것 같다. 편입을 고민하고있는 분들께는 편입은 무조건 추천한다. 자신을 한단계 높여나가는 재미를 알아가보면 좋을 것 같다.

'인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신용자가 된 이유  (0) 2024.05.10
권고사직 후 일상 생활  (0) 2024.05.09
편입학 대학교 졸업 후 첫 월급  (1) 2024.05.07
첫 취직 후 첫 월급  (0) 2024.05.06